빨래를 할 때 가장 신경 쓰이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꿉꿉하고 불쾌한 냄새입니다. 특히 장마철이나 습한 날씨에는 빨래가 제대로 마르지 않아 이런 증상이 더욱 심각해지는데요. 빨래에서 나는 꿉꿉한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확실한 방법 BEST 5와 겨드랑이 땀냄새 없애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빨래 꿉꿉하고 쉰내 나는 원인
빨래에서 꿉꿉하고 쉰내 나는 원인을 알아야 냄새를 제거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겠죠? 꿉꿉한 냄새나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 세균 번식: 습한 환경에서 세균이 번식하며 냄새를 발생시킵니다. 특히, 섬유유연제, 세탁기 필터, 세탁조 등에 잔여물이 쌓이면 세균 번식의 온상이 됩니다.
- 건조 부족: 빨래가 완전히 건조되지 않으면 습기가 남아 냄새가 발생합니다. 세탁기 돌리고 난 후 빨래를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건조해야 세균번식이 적어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 옷 섬유에 묻은 땀과 피지: 땀과 피지가 옷 섬유에 스며들면 냄새를 발생시킵니다. 특히, 운동복, 속옷, 양말 등은 땀과 피지가 묻기 쉬워 더 심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빨래 꿉꿉한 냄새 쉰내 제거 방법 BEST 5
- 구연산: 구연산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유기산으로 자연친화적이고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통돌이 세탁기 쓰시는 분은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 구연산을 소주컵 1컵 정도를 녹여 넣고 돌리시면 빨래 꿉꿉했던 냄새가 싹 사라지고 살균 효과도 있습니다. 드럼세탁기일 경우는 섬유유연제 넣는 곳에 구연산을 넣으시면 됩니다. 만약 수건이나 운동복 냄새가 많이 심할 경우는 큰 대야에 구연산을 소주컵 1컵 정도 넣고 녹인 뒤 빨래를 넣고 30분 정도 담갔다가 세탁기에 돌리면 꿉꿉했던 냄새가 없어집니다. 개인적으로 해본 결과 편하면서 효과가 좋았습니다.
- 에탄올: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 에탄올을 소주컵 1컵 정도 넣고 세탁하면 됩니다. 헹굼 단계에서 깜빡하고 에탄올을 넣지 못했을 경우 빨래를 널어놓은 다음 분무기에 에탄올과 물을 희석하여 빨래에다 직접 뿌리면 됩니다. 이 방법 또한 효과가 좋았습니다.
-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 화합물로 세척, 표백, 살균 효과가 탁월합니다. 소주컵 1컵 정도를 물에 희석한 후 마지막 헹굼 단계에 넣으면 탈취와 표백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 베이킹소다: 베이킹 소다는 중탄산나트륨이라는 화학물질로 살균과 세척 효과가 있습니다. 소주컵 1컵 정도를 물에 희석하여 섬유유연제 대신 넣으면 됩니다.
- 식초: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 소주컵 한 컵정도 넣고 세탁하면 냄새 예방과 살균에 효과적입니다. 만약 빨래에 냄새가 심하게 날 경우는 식초보다는 구연산이나 에탄올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식초는 예방에는 효과가 좋으나 이미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빨래 꿉꿉한 냄새 예방 방법
- 세탁 후 즉시 건조: 빨래 후 옷을 통풍이 잘되는 햇볕 또는 건조기에 넣어 빠르게 건조합니다.
- 적절한 세제 사용: 보통 세탁조에 세제 찌꺼기나 섬유유연제 찌꺼기가 남아 냄새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으로 냄새를 예방합니다.
- 옷 사이 간격 유지: 옷 사이에 간격을 유지하여 건조합니다.
- 세탁량 조절: 적정 세탁량보다 과도하게 세탁기에 넣고 세탁하면 제대로 빨리지 않아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세탁기 정기 청소: 세탁기 내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곰팡이 번식을 막습니다.
- 세탁기 헹굼 횟수 추가: 보통 세제 찌꺼기로 인한 냄새 발생 원인이기 때문에 헹굼 횟수를 1~2회 추가하여 세제 찌꺼기를 최대한 없애줍니다.
▼삼성전자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케어플러스 세탁기 전문세척을 신청하세요▼
▼LG전자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가전 케어 서비스 세탁기 전문세척을 신청하세요▼
빨래 겨드랑이 땀냄새 없애는 방법
겨드랑이에는 아포크린 땀샘이 있어 끈적끈적한 땀을 분비하는데 이 땀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암모니아, 지방산 등의 악취를 발생시킵니다. 유난히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의 옷 겨드랑이 부분은 땀냄새가 베여 고약한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냄새가 쉽게 빠지지 않는 겨드랑이 땀냄새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큰 대야에 구연산을 소주컵 1컵 미지근한 물에 넣어 희석합니다. 구연산은 산성을 띄기 때문에 고무장갑을 끼고 하셔야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옷을 구연산 희석한 물에 30분에서 1시간 담가놓습니다.
- 시간이 경과된 후 겨드랑이 부분을 비벼서 빨아줍니다.
빨래 꿉꿉한 냄새 제거 방법과 옷에 베인 겨드랑이 땀냄새 없애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옷에서 꿉꿉한 냄새나 쉰내가 나면 본인도 불쾌할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민폐이기 때문에 위에 제시 한 방법 중 맞는 방법으로 빨래 냄새 제거에 신경 써 보세요.